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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움 /김유미 ] 위클리 매크로 - 주요국 통화정책 시선 이동

 

다음 주에는 연말에 따라 주요 경제지표의 발표가 많지 않다.

연준의 조기 금리 인하 가능성을 두고 계속해서 의견이 분분할 것으로 보이며 방향성이 뚜렷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가격변수의 변동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

 

내년도 연준의 금리 인하 시기를 둘러싸고 다양한 전망들이 이어지고 있다. 금융시장의 기대가 너무 빠르다는 의견부터 실제로 내년 1 분기부터 연준의 금리 인하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다양하다. 이런 전망에는 기본적으로 연준의 긴축이 마무리되었다는 전제되고 있다. 이는 연준의 추가 긴축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 만큼 이로 인해 영향을 받았던 가격변수의 흐름은 제한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달러와 미 국채금리의 상승 압력이 이전보다 완화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연준의 금리 인하 시기를 두고 불확실성이 단기적으로 이어진다면 이들 가격 변수들의 흐름은 명확한 방향성을 보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

 

다음 주 한국에서는 소비자물가와 생산, 소비 지표 등이 발표된다. 광공업생산에 대해서는 시장 컨센서스가 지난 달 보다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동월비 소폭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내수 부문은 높아진 금리와 수요 둔화 등으로 부진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건설투자를 중심으로 취약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수출이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는 만큼 제조업 내 재고 조정이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면서 개선 기대를 뒷받침해줄 수 있다. 물론, 소비 수요가 약한만큼 제조업 내에서 기업, 산업별로 차별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나 반도체 부문의 생산활동이 회복이 좀더 가시화된다면 수출과 더불어 내수 부진에 대한 완충 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다. 한국은행은 한국경제가 내년 2.1%로 전망하나 정보통신 분야를 제외하면 1.7%에 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IT 중심으로 수출 회복이 성장을 뒷받침해주겠지만 이를 제외하면 한국 경제가 취약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으며 잠재성장률을 하회하는 만큼 금리 인하도 고려해볼 수 있다.

 

다음 주 발표되는 한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동월대비 3% 초반대로 둔화되며 인플레이션 부담이 점차적으로 완화된다면 한국에서도 통화정책의 변화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최근 이어진 홍해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 등 공급 차질에 따른 비용 증가 부담 등을 고려할 때 단기적으로 관련 인플레이션 잡음들이 통화정책과 관련한 불확실성을 자극할 가능성은 열어둘 필요가 있다    1703203612052.pdf (pstatic.net)

 

[하이 /류진이 ] 2024년 3차례 이상의 금리 인하 가능성 점검

 

실업률 상승은 금리 인하의 필요조건이 아닌 충분조건

 

11월 소비자물가까지 확인한 이후 통화정책의 주안점은 이제 ‘인플레이션 파이팅’에서 ‘고용 안정’으로 넘어가는 것으로 보임. 특히나 경기는 한 번 추세를 바꾸면 그 추세가 이어지는 관성을 보인다는 특징을 염두에 둘 필요. 대표적인 지표가 바로 실업률인데, 실업률은 한 번 상승으로 방향성을 전환하면 그 상승세가 매우 가팔라지는 특성을 보이기 때문.

고용 안정과 실업률 안정은 동시에 달성하기 까다로운 두 가지 목표인 만큼 과잉긴축의 대표적 부작용. 경기에 후행한다는 점도 적정 수준의 통화정책 강도를 파악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

그렇다면 실업률 상승이 나타나지 않았을 때 금리 인하가 가능할지 여부를 과거 사례를 통해 확인 1987년부터 금리 인상 사이클 5차례를 되돌아보면(1987, 1994, 1999, 2004, 2015년) 금리 인상 종료 이후 실업률 반등으로 이어진 사례는 3차례(1987년, 1999년, 2004년). 실업률이 반등한 3차례 중에서 1번은 동결 직후, 나머지 2번은 동결 3개월 이후부터 실업률이 반등하기 시작. 그렇게 반등한 실업률은 그 폭은 다르지만 약 36~39개월간 각각 2.8%p, 2.3%p, 5.3%p 상승.

실업률이 반등한 후에는 이후의 금리 인하 여부와 관계없이 상승세는 쉽게 반전되지 못했다는 특징 물론 금리 인상이 모두 실업률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음. 5차례 중 2차례는 실업률이 안정세를 이어갔는데, 94~95년 인상 사이클에서는 실업률이 안정된 만큼 동결 기조가 유지되었으며, 2015년 인상 사이클에서는 동결 이후 실업률 안정에도 불구하고 2019년에 보험성 인하를 선제적으로 단행한 경험. 즉, 실업률이 급등하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 이는 94년과 같이 H4L로 이어질 수도, 혹은 2019년의 보험성 인하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

 

약화된 성장동력 고려 시, 물가 반등 조짐 없다면 연준의 선제적 금리 인하 가능성도 열어둘 필요

 

하지만 글로벌 경제의 구조적 변화를 고려할 때 현재는 1994년보다 (2019년의 보험성 인하 사례로 이어지는) 2015년에 견주어 보는 것이 조금 더 적절하다는 판단. 2019년 당시 미-중 무역갈등, 브렉시트 등이 일어나며 연준 뿐만 아니라 ECB도 선제적인 완화 정책에 나선 바 있음. 2019년부터 나타난 주요 선진국들의 빠른 정책 기조 전환은 글로벌 성장동력이 이전에 비해 약화되어 중앙은행 혹은 정부의 정책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반영한다고도 해석할 수 있음

물론, 최근의 시장금리 하락세는 매우 가팔랐으며 내년 6회의 금리 인하를 이미 선반영하고 있음을 고려하면 현재의 시장금리 하락 속도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하긴 어려움. 연준 점도표의 Median은 내년 3차례 인하였지만, 1명만이 내년 6차례 인하를 반영한 가운데 2명의 위원은 여전히 동결을 전망했기 때문. 보험성 인하에 돌입하기 위해선 물가 안정 여부를 ‘확인사살’할 시간이 필요하며 이는 내년 1분기가 될 것. 하지만 1월말 발표될 미국 재무부 분기별 리펀딩 계획 등 재정적자와 국채 수급 관련 이슈가 재발한다면 금리 하락세를 제한할 수 있어 내년 1분기 중 금리 하락 폭이 일부 되돌려지는 상황도 주의할 필요  1703114939597.pdf (pstati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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